민원처리인터넷공개시스템 이란?
민원처리 인터넷공개시스템에서는 중앙부처, 시도, 시군구가 동일한
형태로 민원을 접수, 처리, 공개 할 수 있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
민원인에게 민원사무처리절차, 민원처리기준, 관계법령 등 제반 민원사무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민원사무절차에서는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 처리예정절차가 표시되어 민원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자기민원처리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이 용 방 법 ◈
첫째, 민원인이 민원접수시 공개시스템 이용비밀번호를 부여하고
둘째, 인터넷상의 하동군홈페이지에 들어가 오른쪽의 인터넷공개시스템 배너를 클릭하면
셋째, 왼쪽의 배너들중 자기민원찾기를 클릭하고 신청인 성명, 민원
접수시 부여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넷째, 민원공개 화면이 보여지면 민원사무명을 클릭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자신의 민원처리 현황을 상세히 볼 수 있고, 화면 아래
붉은색/푸른색 볼을 클릭하면 해당민원 처리절차가 상세히 보여집니다.
다섯째, 왼쪽배너의 민원신청하기에서는 민원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 직장에서 인터넷으로 제증명을 신청할 수 있는
대민서비스입니다
◈ 민원처리공개대상 ◈
민원처리 인터넷 공개시스템은 깨끗하고 투명한 민원행정을 구현하고
민원인에게 신뢰성을 주고자 "허가, 인가, 승인, 특허, 질의, 건의, 이의,
진정"등의 9가지 유형의 민원을 접수에서 처리결과까지 전과정을 인터넷에 공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