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군에서 금년도 상반기중 군청과 읍면사무소를 직접 방문하여 각종 민원서류를 접수,처리한 군민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에 대한 만족정도와 민원행정제도 및 시책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하여 금후 행정서비스 향상과 민원행정에 대한 개선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지난 6월초 부터 7월중순 까지 한달간 군청방문자 60명과 읍면 방문자 140명 모두 2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민원행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조사내용은 민원서비스 전반에 대한 질적수준 및 만족정도와 민원실 환경, 민원처리의 신속성, 공정성과 민원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과 개선, 건의사항등 모두 16개 항목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등으로 표시토록 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대상자 200명중 76명(38%)이 응답해 주셨으며 그중 군청방문 55%, 읍면방문 37% 이고 남자 84%, 연령 41세 이상 82%, 학력 중졸이하 51%, 농어업종사자 53%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조사 내용은 민원실 환경과 편의시설, 공무원의 복장(용모) 및 자세, 부당요구나 접수거절 여부, 민원처리의 신속성, 민원상담 자세 등에서는 82% 이상의 좋은 평가를 하고 있으며,
민원처리 과정의 서류 보완요구, 불필요한 방문등에서 66%의 비교적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공무원들의 대민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과 의식변화의 모습이 나타나는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