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 1학년 남자아이를 둔 학부모입니다. 우리 아이가 살펴보니 다소 이상한 부분이 많이 있는 것 같아 도움을 구하려고 이렇게 상담을 요청해 봅니다. 아주 에너지가 넘쳐요. 그래서 아들을 다루기가 너무 어렵고요, 충동적이고, 부주의한 행동을 많이 하고, 제가 느끼기에 섣부른 판단을 하여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2살 많은 누나가 있는데, 누나와 저희 가족 모두는 우리 아들의 반항적인 행동을 다룰 수가 없는 정도에까지 이르렀습니다. 학교선생님께서도 버릇이 없고 학업습관이 나쁘다고 하시고, 친구들도 아들이 자기 마음대로 한다고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부주의하고, 감정도 쉽게 변하고, 충동적이고, 움직임이 많아서 도저히 저는 아들을 다룰 수가 없는데, 우리 아들에게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왜 이런 것인가요?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 답변) 아드님 때문에 이제까지 어머님과 가족 모두가 얼마나 힘이 들었을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다루시기 얼마나 어려우셨습니까? 아마 어머님께서는 아들로 인하여 심한 좌절감까지 맛보시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많이 힘드셨지요?
현재 어머님께서는 우리 아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충동적이고, 부주의하고, 감정도 쉽게 변하여 아들을 다루시기가 너무 어렵다는 호소를 하고 계시는데, 혹시 아들에게 다른 문제는 없는지 궁금하신것 같군요.
일반적으로 다소 움직임이 많고, 충동적이고, 부주의할 수는 있지만, 그러한 문제가 지속적이고 다른 아이들에 비해 과도하게 나타난다고 느끼실 때 "과잉운동증"을 한 번 의심을 해보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현재 어머님게서 열거하신 특징들을 종합하여 보면 과잉운동증을 한 번 의심하여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일반적인 과잉운동증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주의함, 끊임없이 움직임, 과도한 운동성, 쉽게 감정이 변함, 충동성과 보상을 연기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등의 특징을 보이며, 일관성 없고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인해 야기되는 스트레스에 부모, 교사, 형제와의 관계는 어려움을 겪고, 학업성취와 성격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의 대체적인 문제는 아동기에 흔히 보이는 곤란한 면들이 과장된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부주의함, 과도한 운동, 감정적, 충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생각 없는 행동들은 기질적인 특징에서 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잉운동증은 무능력의 문제라기 보다는 일관성이 없는 문제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잉운동증 아이의 일상생활은 많은 특별한 기술의 부족이나 약점을 초래하는 도전의 연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의심이 가신다면 정신과 전문의나 상담심리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되며, 그렇다면, 이러한 과잉운동증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돕기 위한 방법 몇 가지를 참고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십대들은 규칙, 책임감, 학업, 품행, 형제관계 등에서 갈등을 겪게 되고, 자신들이 어른들과 동등하다고 생각하여,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아이는 더욱 반항적이 되어질 수 있어 부정적인 수단을 통해서는 십대와의 문제를 해소할 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잉운동증에 대해서 다음 몇가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 부모들은 십대의 정상 발달과 과잉운동증과 서로 관련되는 요소들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둘째, 부모들은 자신들의 의견과 생각을 강요하지 않으면서 충고하고 도와주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갈등을 화해하고, 문제들을 해소하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셋째, 부모들은 우선순위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숙제, 권위에 대한 불존경, 형제간의 관계 등과 같은 문제들이 중요하며, 이는 아이가 방을 어지럽히거나 머리를 기르는 문제보다 훨씬 중요할 것입니다. 넷째, 부모들은 문제-해결모델을 사용하셔야 할 것입니다. 해결책과 성공을 평가하는 방법을 아이와 함께 글로 적어 두어야 합니다.
다섯째, 부모들은 과잉운동증 십대의 문제들을 최소로 줄일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관리해야 합니다. 과잉운동증 십대들에게는 계속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런 도움이 없으면 아이들은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여섯째, 부모들은 협력하거나 갈등을 겪을 때나 상관없이 십대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세워야 합니다. 부모와 십대는 종종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퇴행하여 서로 비난하고 욕하고 명령하고 설교를 늘어놓으며, 일반적으로 '너는 어떻다'보다는 '나는 이렇다'라는 말을 통하여 부모가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를 전해야 합니다.
일곱째, 지역사회 전문가를 방문하여 의사소통과 문제해결기술과 학업에 대한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과잉운동증 십대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기술과 기본적인 학업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개인교습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체적으로, 어떤 기질적인 요인과 유아기의 행동들(활동수준, 쉽게 흥분함, 수면, 급식, 기분 등), 그리고 학령전기 아동들에게서의 다른 것들(활동수준, 언어, 주의집중 시간, 기분, 부모의 행동 등)을 평가함으로써 아동기에 과잉운동증으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은 아동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발달단계들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보통 그러한 문제를 뛰어넘지 못할 것이고, 그러한 문제들은 많은 아이들에게 만성적인 행동장애가 될 초기증상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잉운동증의 초기증상을 잘 살펴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기개입이 과잉운동증이나 어려운 기질을 완전히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과잉운동증 아동이 일으킬 수 있는 많은 이차적인 문제들을 최소화하는데는 성공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참고로 하시어, 정신과전문의나 상담심리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