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하동, 더 큰 하동! : 쌍계사의 가을


민원행정처리제도

민원후견인 지정운영

단순민원이 아닌 2개 분야 이상에 연관된 복합민원인의 경우 법규, 지침, 행정절차 등 제반 관련 민원업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여러차례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민원사무에 경험이 많고 지역실정에 밝은 소속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인들이 군청을 1회 방문 모든 민원을 처리 할 수 있도록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 12개분야 10명의 민원후견인을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후견인 지정내역

민원후견인 지정내역
업무분야 민원후견인 비고
소속 담당
체육 체육시설사업소 체육진흥 담당주사
복지 주민행복과 희망복지지원 담당주사
노인복지 담당주사
청소년 행정과 아동청소년 담당주사
지적 민원과 토지정보 담당주사
경제 경제수산과 지식경제 담당주사
투자 미래전략과 기업지원 담당주사
미래전략과 투자유치 담당주사
수산 경제수산과 해양개발 담당주사
어업생산 담당주사
농지 도시건축과 복합민원 담당주사
산지 도시건축과 복합민원 담당주사
산림녹지과 산림토목 담당주사
개인하수처리시설 도시건축과 복합민원 담당주사
개발행위 도시건축과 복합민원 담당주사
도시개발 담당주사
건축 도시건축과 건축디자인 담당주사
건축인허가 담당주사
세무 재정관리과 세정 담당주사
세입 담당주사
산림 산림녹지과 산림공원보호 담당주사
산림토목 담당주사
가로수 담당주사
재해 안전총괄과 방제 담당주사
하천관리 담당주사
건설 건설교통과 건설행정 담당주사
농업기반 담당주사
도로?桓?담당주사
환경 환경보호과 환경정책 담당주사
환경지도 담당주사
자원순환 담당주사
위생 행정과 아동청소년 담당주사
보건소 안전위생 담당주사
보건 보건소 보건행정 담당주사
예방의약 담당주사
농업 농축산과 농업정책 담당주사
농업지원 담당주사
축산 농축산과 축산경영 담당주사
가축위생 담당주사

민원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 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의 보완 등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 안내

민원후견인 지정방법

  • 민원인이 선택지정함을 원칙으로하고, 후견인 지정을 원하나 선택하지 않은 경우는 종합민원담당부서에서 기능별 후견인 지정

민원1회 방문처리 창구 운영

민원과에서는 민원인에게 민원1회방문처리에 관한 안내와 상담의 편의를 제공 하기위하여 민원실내에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상담원 구성
    • 총괄 : 민원과장
    • 상담원 : 종합민원담당주사, 토지정보담당주사, 지적재조사담당주사, 부동산평가담당주사, 민원기동대담당주사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다수부서와 관련된 복합민원을 심의하기 위하여 처리주무부서의 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소속부서의 실무담당주사를 위원으로 하는 실무종합심의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심의회는 관계부서의 실무자들이 합동현지확인을 한후 한자리에 모여 민원을 종합심사 하므로써 협의 등에 따른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민원인의 여러부서 방문에 따른 부담을 해소하고 민원 1회방문 처리제의 취지에 부응하는 복합민원 처리제도 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운영

군민 여러분의 편리하고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서 편리한 시간에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

설치장소(15개소)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14개소)
읍면동 장소 담당자
본청(민원과) 민원과 내 055-880-2077
하동읍 하동읍사무소 내 055-880-6023
화개면 화개면사무소 내 055-880-6074
악양면 악양면사무소 내 055-880-6104
적량면 적량면사무소 내 055-880-6133
횡천면 횡천면사무소 내 055-880-6164
고전면 고전면사무소 내 055-880-6193
금남면 금남면사무소 내 055-880-6225
금성면 금성면사무소 내 055-880-6254
진교면 진교면사무소 내 055-880-6285
양보면 양보면사무소 내 055-880-6324
북천면 북천면사무소 내 055-880-6353
청암면 청암면사무소 내 055-880-6384
옥종면 옥종면사무소 내 055-880-6414
한국남부발전(주) 하동화력본부내 055-880-6254

이용요령

  • 기기의 안내에 따라 화면 메뉴를 가볍게 누르시면 원하는 제증명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기기 이용중 장애 발생시에 무인민원발급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확인시 유의사항

  • 본인확인 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우무인(오른손 엄지)의 땀을 닦은 후 지문창에 가볍게 눌러 주십시오.
  • 본인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 지문인식장치를 깨끗이 닦고 예시에 맞게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십시오.
  • 지문이 이상 없는데도 본인 확인이 안 될시 지문인식기의 작동 불능으로 가까운 읍면에서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창구를 이용하여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항의 종류

무인민원발급창구를 이용하여 접수·처리할 수 있는 민원사항의 종류
업무 민원증명 종수 본인확인 수수료
(현금:동전⋅지폐)
운영시간
  79      
주민
등록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2 필 요 200 200 09:00~19:00
토지
지적
건축
개별공시지가확인서 1 불필요 800 09:00~19:00
토지이용계획확인서 1 불필요 1,000 09:00~19:00
토지대장등본 임야대장등본 2 불필요 500 500 09:00~19:00
건축물대장
※ 일반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분)
4 불필요 500 09:00~19:00
차량 건설기계등록원부(갑) 1 필 요 500 09:00~19:00
건설기계등록원부(을) 1 필 요 500 09:00~19:00
자동차등록원부(갑) 1 필 요 300 09:00~19:00
자동차등록원부(을) 1 필 요 300 09:00~19:00
보건
복지
국민기초수급자증명 1 필 요 무료 09:00~19:00
장애인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한부모가족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농촌 농지원부 1 필 요 1,000 09:00~19:00
병적 병적증명서 ※ 군복무필자, 면제자, 제1국민역 3 필 요 무료 09:00~19:00
지방세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서
※ 취득세, 등록세, 면허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농업소득세, 도축세, 레저세, 담배소비세, 종합토지세, 주행세, 지방소비세, 등록면허세, 사업소세, 지역개발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소득세
18 필 요 800 09:00~19:00
건축
(법원)
등기부등본 ※ 건물, 토지, 집합건물 1 불필요 1,000 09:00~19:00
제적 제적등본 1 필 요 500 09:00~18:00
제적초본 1 필 요 300 09:00~18:00
가족
관계
등록부
가족관계증명서(폐쇄증명 포함) 2 필 요 500 09:00~18:00
기본증명서(폐쇄증명 포함) 2 필 요 500 09:00~18:00
혼인관계증명서(폐쇄증명 포함) 2 필 요 500 09:00~18:00
입양관계증명서(폐쇄증명 포함) 2 필 요 500 09:00~18:00
교육 졸업증명서(국문,영문) 2 필 요 무료 09:00~19:00
성적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학교생활기록부(초,중,고) 3 필 요 무료 09:00~19:00
제적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정원외관리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졸업예정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교육비납입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검정고시 합격증명서(국문,영문) 2 필 요 무료 09:00~19:00
검정고시 성적증명서(국문,영문) 2 필 요 무료 09:00~19:00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1 필 요 무료 09:00~19:00
수산 어선원부 1 필 요 800 09:00~19:00
국세 사업자등록증명 1 필 요 무료 09:00~19:00
휴업사실증명 1 필 요
폐업사실증명 1 필 요
납세증명서 1 필 요
납세사실증명 1 필 요
소득금액증명 1 필 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1 필 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1 필 요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1 필 요
사업자단위과세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1 필 요
모범납세자증명 1 필 요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1 필 요
소득확인증명서(서민형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1 필 요
※ 가족관계등록부 및 제적등초본, 부동산등기부등본 : 행정기관 내 설치 기기에서만 발급 가능

이용시간 : 08:00 ~ 19:00(등기부등본은 근무시간 내)

“민원행정서비스가 최고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불편신고 안내 : 민원과 (055-880-2077)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발급제도 안내

『어디서나 민원처리제』는 직장, 가정에서 인터넷이나 FAX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원하는 행정기관 어디서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기관

전국의 시·도, 시군구, 읍면동(출장소, 현장민원실 포함)등 지방행정기관, 중앙행정기관(대학, 대학원 포함), 농협·축협·인삼협및 그 중앙회

처리시간

접수 후 3시간 이내(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8시간)

대상민원 295종 → 317종 확대 시행

호적(제적)등·초본, 지방세완납(징수유예)증명, 지방세세목별과세(납세)증명, 경력증명서, 건축물대장등·초본, 토지(임야)대장, 지적, 임야도,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어선원부등본, 자동차등록원부, 공장등록증명, 생활보호대상자증명, 농지원부등본, 개별공시지가확인원, 구토지(임야)대장, 중기등록원부,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전화신청가능민원:6종(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경계점좌표등록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개별공시지가확인원)

문의전화

  • 민원과( 055-880-2074)

신청절차

  • 1. 민원서류가 필요한 민원인은 가까운 행정기관 방문신청, 인터넷, FAX를 통해 신청
  • 2. 소정의 처리비용을 납부하고 필요한 민원서류 신청
  • 3. 행정기관끼리 접수된 민원서류를 FAX로 송·수신함
  • 4. 교부(접수)기관에서 민원인에게 민원서류를 교부함
    • 관계법령 등에서 본인, 가족, 본인의 위임장 소지자에게 교부하도록 규정된 경우 신청서와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함

수수료

  • 발급수수료 : 교부기관에서 관계법령 등에 따라 정하는 수수료액
    • 대학민원의 경우 업무처리비와 발급수수료(300원) 별도 징수

담당부서
민원과 종합민원담당 (☎ 055-880-2073)
최종수정일 :
2017.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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